대한악안면레이저치의학회 논문 및 임상증례 투고 규정

원고는 대한악안면레이저치의학회지의 투고규정에 맞게 작성되어야 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일반적인 지침사항

  1. 투고된 원고는 다른 학술지에 게재되었거나 게재될 예정이 아니어야 한다.
  2. 원고의 종류는 종설, 실험연구, 임상연구, 증례보고, 편집위원회에 보내는 글, 학회 소식과 각종 소개 등으로 한다.
  3. 원고의 채택여부 및 게재순서는 학회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편집위원회는 논문을 채택함에 있어서 논문의 윤리성, 정당성, 독창성과 학술적 의의 등을 심사하며, 내용의 정정, 보완, 삭제를 요구할 수 있다.
  4. 원고는 한글(또는 한자와 혼용)로 작성하거나 영문으로 작성할 수 있다. 한글 원고인 경우 고유명사, 약품명, 단위 등과 적절한 번역어가 없는 의학용어는 영자로 표기한다. 번역어는 있으나 이해가 쉽지 않은 경우에는 그 용어가 최초로 선택될 때 번역어 다음 괄호 속에 원어로 표기하고 그 다음 부터는 번역어만 사용한다. 번역어는 대한치과의사협회의 치의학용어집과 대한악안면레이저치의학회에서 발간한 교과서의 색인집, 그리고 대한의학협회 편저 의학용어집의 최신판을 참고한다.
  5. 원고의 총 분량은 실험연구나 임상연구의 경우 총 10쪽 이내를 권장한다. 편집위원회의 허가가 있는 종설의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증례보고는 본문을 4쪽 이내로 권장한다(학회지 1쪽은 글자만 포함될 경우 대략 한글 2,500자 정도가 된다).
  6. 원고는 원본 1부, 복사본 2부를 저자의 발간요청편지 1부와 원고내용이 저장된 컴퓨터 디스켓(아래한글 또는 워드 파일)과 같이 편집위원회에 우편으로 송부한다. 논문이 게재되기로 수락되면 저자는 수정, 보완되어 완성된 원고 1부와 원고내용이 수정되어 저장된 컴퓨터 디스켓을 제출한다. 디스켓에는 화일이름, 제 1저자명, 사용된 프로그램을 표시한다.
  7. 실험연구, 임상연구 및 증례보고는 소정의 게재료를 납입하며 도안료 및 제판비와 특수인쇄가 필요할 때에는 그 실비를 저자가 부담한다. 추가로 필요한 별책의 비용은 저자가 부담한다. 학회에서 의뢰한 종설은 저자에게 학회에서 소정의 원고료를 지불한다.

Ⅱ. 원고 작성 요령

1.실험연구 및 임상연구

(1) 표제
① 표제 페이지에 제목, 소속, 저자명을 기록한다.
② 제목: 논문 제목은 연구목적에 연계하며 간결하고 명확하게 나타내며, 한글과 영문을 병기한다.
③ 저자 인적사항: 모든 저자의 저자명, 학위, 소속, 직위 등을 기록하고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의 성명, 주소, 전화, FAX 번호 및 E-mail 주소를 구분하여 기록한다(한글과 영문 병기).
④ 저자가 서로 다른 대학 또는 병원일 경우 소속은 제 1저자, 공저자, 교신저자의 순으로 기록하고 번호로서 각각을 구분한다.
⑤ 연구비 지원 또는 수혜에 대한 내용은 표제 페이지 하단에 기록한다.

(2) 초록
① 한글과 영문을 모두 작성하며, 초록에도 저자명, 학위, 소속, 직위 등을 기록한다.
② 분량은 한글은 600자 이내, 영문은 250단어 이내로 작성한다. 초록에는 참고 문헌을 인용하지 않는다.
③ 핵심용어(key words)는 초록 하단에 논문의 색인에 필요한 중요단어 6개 이내를 선택하여 알파벳(가나다) 순으로 나열하고 각 핵심용어 간에는 comma를 사용하여 구분한다(세부지침사항 참고). 영문 핵심용어는 미국국립도서관의 Medical Subject Heading (MeSH)에 기재되어 있는 용어를 추천한다.
(3) 서론: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을 간결하고 뚜렷하게 기술하며, 직접 연관이 있는 필요한 내용만을 기술한다.
(4) 연구방법 및 대상: 연구의 계획, 방법 및 대상을 기술한다. 연구방법은 가능한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기술하여 독자가 이를 재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사용된 통계방법을 여기에 기술하여야 한다.
(5) 결과: 연구결과를 명료하고 논리적으로 기술하고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결과만을 기술한다. 결과에 대한 통계적 의의를 기술한다. Table이나 Figure로 결과를 나타날 때는 Table 이나 Figure의 내용을 중복하여 기술하지는 않으나 중요한 경향 및 요점은 설명할 수 있다.
(6) 고찰: 연구결과에 대한 고찰 및 이에 연관된 다른 자료와 관련시켜 해석한다. 새롭고 중요한 관찰을 강조하며 결과의 내용을 중복 기술하지는 않는다. 연구결과의 내용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결론과 연구의 목적을 연관시켜 기술한다. 결론 항목을 별도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 독립된 단락으로 논문의 결론을 간단명료하게 기술한다.
(7) 결론: 연구결과를 중복하지 말고 결과를 토대로 연구목적에 부합되는 결론을 간단명료하게 기술한다.
(8) 참고문헌: 참고문헌은 현저하게 의의가 있는 것으로 제한하되 논문에 인용된 순서대로 기재하고 본문에는 어깨번호를 기입한다. 다른 논문에서 간접적으로 소개되는 문헌은 참고문헌으로 사용할 수 없다. 대한악안면레이저치의학회지에 게재된 관련 논문은 우선적으로 인용함을 권장한다.

2.종설

종설은 특정 제목과 내용에 관한 고찰로서 편집위원회에서 위촉하여 게재한다.

3.증례보고

(1) 표제: 실험연구 및 임상연구에 준한다.
(2) 초록: 실험 연구 및 임상 연구에 준하되 영문초록은 150단어 이내 한글초록은 400자 이내로 한다.
(3) 서론: 증례와 연관된 일반적 배경 및 의의를 간략하게 기술한다.
(4) 증례: 임상소견은 진단 및 임상소견에 직접 관계가 있는 사항만 국한하여 기술한다.
(5) 고찰: 증례가 강조하고 있는 내용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며 장황한 문헌고찰을 피한다. 결론항목을 별도로 설정하지 말고 끝부분에 결론을 요약하여 기술한다.
(6) 참고문헌: 실험연구 및 임상연구에 준한다.

4.편집위원회에 보내는 글

학회지에 게재된 특정 논문에 대한 건설적인 비평, 토론, 의견을 기술하며 대한악안면레이저치의학회 회원의 일반적 관심사항이나 학술분야의 특정 주제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기술한다.

5.학회 소식과 각종 소개

편집위원회에서 그 게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Ⅲ. 세부 지침 사항

1.원고는 A4 또는 letter 용지 크기에 작성하며 행간 1행의 간격(double space)을 둔다. 좌우단은 2 cm, 상하는 3 cm의 여백을 두고 타자로 작성하거나 프린트로 선명하게 인쇄한다(대략 한 쪽에 한글 800-900자 정도).

2.원고순서는 실험 및 임상연구는 표제, 초록,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고찰, 참고문헌, Table, Figure 또는 사진 순으로 하고 증례보고, 종설 및 편집자에게 보내는 글은 일반적인 지침 사항을 따른다. 각 부분은 새로 시작하되 초록을 1쪽으로 하여 하단에 쪽수를 연결하여 표시한다.

3.영문약어는 최소화하며 이를 사용 시에는 본문 내 최초사용 시 괄호 속에 풀어 쓴다.
예) 근육이완교합장치 (muscle relaxation appliance, MRA)

4.측정의 단위는 International System of Units (SI)에 준한다. 길이, 무게, 용적은 각기 meter, kilogram, liter로 표준화하며 공인된 약어를 사용할 수 있다. 압력 단위는 mmHg로 한다.

5.기계 및 장비의 경우 괄호 안에 모델명, 제조회사, 국적을 기입한다. 약품의 경우 일반명을 쓰고 상품명은 괄호 안에 쓰며,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특수한 약품일 경우에는 제조회사, 국적을 괄호 안에 기입한다.

6.본문에 인용되는 참고문헌의 어깨번호는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1) 1,3,5) 1-5)
예) ..... 있다.1,3,5)

7.참고문헌
(1) 본문에는 인용된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 번호와 함께 기입한다.
(2) 참고문헌에 기술된 논문은 본문에서 반드시 인용되어야 한다.
(3) 학술지의 표기에는 Index Medicus의 공인된 약어를 사용한다. 인용이 드문 희귀한 잡지명은 약어를 사용하지 않고 전체 이름을 적는다.
(4) 저자명은 6명까지 기록하며 그 이상의 경우에는 앞의 3명만 기술하고 등 또는 et al.을 쓴다.
(5) 인용문헌의 쪽수는 시작과 끝을 기록한다.
(6) 참고문헌의 숫자는 원저는 50개 이내, 임상연구 30개 이내, 증례보고 20개 이내, 질의/답변 5개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7) 기술 양식은 다음의 예와 같이 한다.
① 정기학술지: 저자명(.), 논문제목(.), 학술지명, 발행년도(;). 권수(:), 첫쪽-끝쪽.
예) Kim KS, Kim SK, Lee PY et al. Effects of low incident enery levels of infrared laser irradiation on the proliferation of C. albicans Part II: A short term study during cell growth. Laser Therapy 1995;7:61-66.
예) Meretoja OA, Olkkola KT. Pharmacodynamics of mivacurium in children using a computer-controlled infusion. Br J Anaesth 1993;71:232-237.
예) Lee JY, Kho HS, Kim YK, Chung SC, Lee SW. Factors related to patients' satisfaction level of treatment outcome of oral malodor. Korean J Oral Med 2001;26:27-38.
예) 이승우, 김영주, 고홍섭, 정진우, 김혜경.유산균 발효유가 구강생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레이저치의학회지 1993;18:83-96.

② 단행본: 저자명(.), 책명(.), 판수, 출판도시, 출판연도, 출판사명, 첫쪽-끝쪽.
예) Ramfjord SP, Ash MM. Occlusion. 3rd ed., Philadelphia, 1983, W.B. Saunders Co., pp. 359-365.

③ 단행본의 Chapter를 인용한 경우: 저자명(.), chapter 제목(.), In, 편집자명(Ed)(.) 책명(.), 판수, 출판도시, 출판연도, 출판사명, 첫쪽-끝쪽.
예) Birkhed D, Heintze U. Salivary secretion rate, buffer capacity, and pH. In Tenovuo JO (Ed). Human Saliva: Clinical Chemistry and Microbiology. Vol. 1. Boca Raton, 1989, CRC Press Inc., pp. 25-73.

8.Table
(1) 한 쪽에 한 개씩의 Table을 작성한다.
(2) Table은 설명과 본문을 영문 및 아라비아 숫자로 기록한다. 간단하고 명료한 제목을 구(phrase)나 문장(sentence)의 형태로 표기한다.
(3) Table은 본문에서 인용되는 순으로 번호를 붙인다.
(4) 약어 사용 시 국제적으로 공인된 약어 외에는 Table 하단에 풀어서 설명한다.
(5) Table의 내용은 이해하기 쉬워야 하며 독자적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9.Figure 또는 Fig. 또는 사진
(1) Figure(line drawing)는 흰 바탕에 검은 선을 사용하며 인쇄되어야 한다.
(2) 사진의 크기는 5×7 inch (13×18 cm)로 통일하며 광택인화지를 사용한다. 사진이나 방사선 소견 등에 환자의 인적사항은 알 수 없도록 기술한다. 병리표본은 반드시 자(尺)를 놓고 촬영한다.
(3) 사진의 뒷면에는 사진의 번호와 상하표시를 연필로 기입한다. 지나치게 눌러 써서 전면에 표시가 나지 않도록 하며 잉크나 볼펜 사용을 금한다.
(4) 동일번호에 2개 이상의 사진이 있는 경우 아라비아 숫자 이후에 알파벳 글자를 기입하여 구분한다(예: Fig. 1a, Fig. 1b).
(5) 본문에서 인용된 순으로 아라비아 숫자로 번호를 붙인다.
(6) 별지에 영문으로 절(phrase)이나 문장(sentence)의 형태로 기술한다.
(7) 현미경 사진의 경우 염색방법과 배율을 기록한다.

 

IV. 논문 투고방법 안내

논문투고에는 기존의 우편물 접수 방법과 온라인 논문투고 신청 두 가지의 방법이 있다.

1.온라인 논문투고

학회 홈페이지(http://www.kamld.org)의 논문투고 메뉴(http://www.kamld.org/journals/online_submit/)를 이용한다.

 

2.우편물 논문 접수

(1) 원고는 원본 1부, 복사본 2부를 저자의 발간요청편지 1부와 원고내용이 저장된 컴퓨터 디스켓(아래한글 또는 워드 파일)과 같이 학회사무국에 우편으로 송부한다.
(2) 논문이 게재되기로 수락되면 저자는 수정, 보완되어 완성된 원고 1부와 원고내용이 수정되어 저장된 컴퓨터 디스켓을 제출한다. 디스켓에는 화일이름, 제 1저자명, 사용된 프로그램을 표시한다.